티스토리 뷰

도서관 재방문을 하기 위해 빌린책 2번째  1번째 보러가기

난 스스로 생각하는 힘이 약하다고도 생각하면서, 그게 집중력의 원인이지 않을까 라는 고민도 해왔다. 집중력은 생각하기 뿐만 아니라, 무엇이든 그리 집중하지 않는 성향이지 않나라고 생각한다. 집중력이 좋지 않아 좋은점은 무엇이든 깊이 빠지지 않으니 게임이나 쇼핑 등등 중독성향이 있는 것이 거의 없다. 좀 하다보면 흥미를 잃어 버리니.. (좋은건지 나쁜건지.. 뭐 이런건 집중력이랑 상관없는 것일수도)

생각하는법과 같이 대출해온 책은 "천재보다 집중 잘하는 청소년이 성공한다"
내가 청소년은 아니지만 청소년의 자세로 배워보고자하는 간절함에 집어들었다.

뇌훈련을 진행하는 저자이다 보니 집중력을 뇌의 발달 과정에서 설명하고 뇌를 훈련시키는 방법으로 접근하였다.

저자가 얘기하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집중력 향상법은,

1. 휴식의 집중하라
  휴식은 머리와 눈의 잔상을 제외하고 정보를 차단하는 시간이다. 따라서 TV를 시청하는 것처럼 아무생각없이 한다고 하는 활동들은 오히려 뇌를 혹사시키는 과정이 된다. 일을 하거나 숙제를 하기전에 휴식을 갖은 후 하게 되면 집중력이 더욱 높아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 (구글에서 중요한 회의를 하기전에 참석자가 명상을 하고 회의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는 기사를 본적이 있다. 무서운 사람들이군.. 이러다 지구를 정복하겠어.)
  휴식은 명상이나 수면을 하며 갖을 수 있다. 명상이 힘들다면 저자의 3초호흡법을 10분간 하는 것으로 갖을 수 있다.(3초간 들이마시고 3초간 내쉬기, 훈련이 되면 점점 시간을 늘린다. 매일 10분이상 6개월간 한다.)
  가벼운 걷기 활동으로 걷기 명상을 할 수도 있다. 발동작과 발의 느낌을 알아차리며 천천히 걷는다.

2. 핵심에 집중하다.
  집중하기 위해 부정적이기보다는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장점을 찾으며, 탈무드처럼 질문하고 생각하여 집중꺼리를 찾는다.
  이렇게 찾은 집중할 대상은 자극과 마감시한을 적절히 활용하여 도전과 응원을 받아 실행할 수 있다. 


다른 내용들은 동기부여와 뇌에 대한 이야기라.. 리뷰에서는 생략한다.

TV시청, 간단 게임등 나는 아무생각없이 하기에 휴식이라 생각했던 활동들이 오히려 뇌를 혹사시키는 과정이라니 이제는 멍때리며 TV보기는 하지 않아야 겠다.

뇌는 우리의 의도와 상관없이 일하기 때문에 아침시간에도 크게 영향이 있는데, 해뜰때 잠에서 깼다가 다시 잠들면 뇌는 휴식하는 것이 아니라 꿈을 꾸며 일을 한다. 새벽녁에 꾸는 꿈을 기억하는 것은 뇌가 잠들지 않고 일어나 활동을 개시한 것이라고 한다. 새벽에 잠깐 깨었다가 "10분만 더"가 일상인데.. 이런 무서운 얘기를 들었으니 이젠 바로 일어나지지 않을까? 기대한다. 그래야 한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